<혼다식구취조절> 일반 치과 치료와 구취 클리닉의 입냄새 치료에 대한 접근 방법의 차이

 

일본 오사카에서 구취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시는 혼다선생님께서는 일본의 대학병원에서도 일반 치과 치료로 구취를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약 40%정도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혼다 치과에 내원하시는 구취 환자들의 경우, 단순히 일반적인 치과 치료로는 해결되지 않는 난치성 입냄새,구취환자(정신과적 문제가 관련된 구취, 가상구취증, 구취공포증 등)가 훨씬 많기 때문에 일반 치과 진료로 해결되는 구취는 10%정도로 말씀하십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충치나 치주병 등으로는 문제가 될 정도의 구취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충치나 치주염, 풍치 등으로 문제가 될 정도의 구취가 난다는 것은 상당히 불량한 구강위생 상태인 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사실 전문적인 구취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평소 다니고 계시는 치과의사에게 치료를 받으면 해결이 됩니다.

모든 구취 환자에게 반드시 혼다식 구취 조절법을 통한 구취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 역시 초진 검사시, 구취전문설문지를 통한 환자의 정보를 파악하고 일반 구취 검사만으로 혼다식 구취 조절법이 필요한 환자인지 아닌지를 판별합니다.

일반적인 치과 처치만으로 구취가 해결된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혼다식 구취 조절법에서 사용하는 모든 검사를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말로 전문적인 구취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치과적 문제가 없는데 구취로 고민하시는 분>들입니다.

일본에서도 혼다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일본에서 개원하고 있는 일반 치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들에 대해서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거나, 다른과나 정신과로 의뢰하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하십니다.

저희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치과적 문제가 없는데 구취가 난다는 환자분들은 이미 저희 병원에 내원하시기 전에 스케일링을 비롯해서 치주치료, 혀닦기, 치실 사용 등 모든 치과 치료를 다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구취가 해결되지 않은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거기에 또 치과 치료로는 해결이 되지 않아, 내과나 이비인후과, 한의원 등에도 다 가셔서 수술도 받고, 치료를 몇개월씩 진행해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이 오십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혼다식 구취 조절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로 혼다치과에는 매일같이 이러한 분들이 내원하고 치료받고 호전이 됩니다.

혼다선생님께서는 이때, 일반 치과 치료로는 대응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치과의사의 상당수는 구취라고 하면 충치나 치주병등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구강내 기질적 변화가 없는 경우는 진단이 안되고, 보이지 않는 구강 생리에 대한 진단이나 분석, 고찰을 할 수 없기 때문이거나, 또는 이러한 경우에는 구취를 정신과적 문제나 소화기의 문제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병원에 내원하시는 구취 환자들에게 구취전문설문지를 작성할때, 혹시 구취 가스 측정 검사를 받아보신 적이 있냐고 물어봤을때, 거의 대부분이 치과에서 구취가스 측정 검사상에는 큰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치치료나 스케일링을 포함한 치주치료를 받았는데도 해결이 안되셨다고 하십니다.

또한 한의원에서 구취 측정 검사를 받으신 분들도 역시 구취 측정 검사상 이상이 없으면 소화기의 문제나 위열증 등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진행했는데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되셨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구취로 오랫동안 고민하신 분들은 나름대로 치료를 받아보신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구강위생상태가 그렇게 불량한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구취를 전문적으로 보지 않는 치과의 경우는 구취 가스 검사상의 결과도 나쁘지 않고, 구강내의 기질적인 문제도 보이지 않으니, 오히려 구취가 난다고 하는 환자분들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기도 합니다.

실제적으로는 구취가스측정과 구강내의 기질적 문제 외에 구취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알고 대응할 수 있어야 치료가 됩니다.

역설적으로 혼다식 구취 조절법에서는 환자에 따라서, 구취 검사와 진단과 상담만 하고 어떠한 치과 치료나 약물 치료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가 됩니다.

그래서 제가 항상 강조하는게, 구취전문설문지를 작성하는 것부터 치료의 시작이며, 검사와 진단과정 역시 치료과정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입냄새치료, 구취치료는 생각보다 세심하고 복잡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혼다식 구취 조절법>은 수십년간의 경험과 데이터를 통해서 치료를 하고 있고, 그에따른 <성과> 역시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랜 치료에도 불구하고 치료에 실패하고, 또다시 새로운 치료를 받아보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이해합니다.

그러나 저역시 직접 환자를 보면서 역시 치료가 되는 것을 보고 있고, 무엇보다도 혼다선생님께서 수십년간 봐오신 난치성 구취 환자들이 치료되는 것을 보신다면, <혼다식 구취 조절법>이야말로 정답이라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