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살짝만 부딪혀도 코피가, 자고 일었났더니 베게에 코피가, 코만 건들여도 코피가…..무척 불편합니다.
코피가 나서 병원을 가도 지혈을 해주는거 외에는 별다른 도리가 없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면 몸이 약해서 그런가 하고 생각할뿐 치료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특히, 코피는 소아에게 흔합니다.
코피를 잘 흘리는 아이들을 보면 부모님의 마음도 아픕니다.
코피가 왜 이렇게 자주 나냐고 하면, 어릴때는 코피가 좀 날 수 있다라고만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냐고 하면….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한의학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코피는 한의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혈열(血熱)을 원인으로 봅니다.
혈열이란, 쉽게 말하면 피가 뜨겁다는 말입니다.
인체에 크게 음과 양이 있을때, 음보다 양이 우세할때 혈열증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심초사나 몇일을 잠을 못자고 매우 피로할때, 극도의 긴장감이 지속될때 , 흔히 사람들은 입도 마르고 눈도 충혈되고, 뒷목도 땡기고, 심장도 두근거립니다.
자율신경으로 따지면 교감신경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가 오래 지속될때의 증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흔히 몇일간 중요한 시험을 계속 보거나, 극도의 긴장 상태에 있으면 ‘와 피가 마른다” 이런 표현을 하곤 합니다.
즉, 저런 상태가 지속되면 진액이 마르고 음이 부족해지고, 상대적으로 음기보다 양기가 우세해질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되면, 음허화동(陰虛火動)이라 하여, 음이 허해져 화가 생기는 상태로 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이 부족해지거나 뜨거워지게 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한의학에서는 양기(陽氣) 덩어리라고 하여, 양기가 우세하고 음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건강한 어린이들은 추위보다는 더위를 많이 타고, 아무리 뛰어놀아도 지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에게 보약을 쓸때도 양기를 꺼트리지 않기 위해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너무 찬 성질은 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쨌거나, 그래서 양기가 우세한 시기인 소아 시기에는 성인보다 이유없이 코피를 잘 흘리는 애들이 많은것입니다.
코피자주나는 아이들이 성인보다 많은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지혈의 방법이 <양혈지혈(凉血止血)-혈열을 꺼서 지혈 시킴> 입니다.
피가 뜨겁다니 무슨 소리야? 게다가 피를 서늘하게 해서 지혈을 해?
안믿기시나요? 그러나, 실제 임상을 하면서 잘 낫지 않는 코피가 양혈지혈에 입각한 한의학적 치료방식으로 신기하게 치료됩니다.
저는 한의학의 생리 체계가 양방과 비교하여 설명하는 방식이 다를 뿐 인체에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왜냐고 물으신다면…..해보니까 실제 그렇습니다라고 설명드릴수 있습니다.
코피 환자가 오면 아주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하면 연근을 먹여보라고 합니다.
연근이 효과가 있을까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연근은 우절(藕節)이라 하여 약재로도 씁니다.
한의학에서 지혈약으로는 수렴지혈, 양혈지혈, 화어지혈 , 온경지혈법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 연근은 수렴지혈약입니다.
제가 치료할때는 약재로는 우절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어린 아이들이 코피를 흘리면 약복용과 함께 연근도 많이 먹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코피를 자주 흘리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딱히 치료방법이 없어서 그냥 참고 사시거나, 몸이 허한줄 알고 보약을 찾지만(물론 보약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은 혈열증으로 인한 것이고, 혈열을 끄는 치료를 해야 하고, 하고 나면 실제로 좋아집니다.
추가로, 코피와는 논외지만, 한의학에서 혈열증이 있을때 있을 수 있는 질환으로 새치가 있습니다.
실제로 흰머리가 없을 나이에 새치가 많이 생기는 분은 혈열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치가 일반적인 노화가 아니고, 평소 극도의 스트레스나 노심초사 후에 흰머리가 부쩍 늘어난것 같다 하신분들이 계실겁니다.
마찬가지로, 한의학에서 백발을 다시 검게 한다는 약재 중에는 양혈지혈약이 많습니다
측백엽, 한련초, 괴화 등등….
사실은 소아 코피를 제외하고는, 결과적으로는 노심초사나 스트레스가 혈열증의 주된 원인이고, 코피나 흰머리가 생기는 근본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거지요.
혈열을 꺼서 혈을 서늘하게 식혀줘서 코피를 멈춘다는 개념은 한의학이 아니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진짜 이런때가 한의학이 정말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소아, 또는 시도때도 없이 나는 코피로 힘들다면 반드시 한의학의 힘을 빌어보세요.
이상 한의학이 필요한 순간이었습니다.